존 칼빈 (1509 ~ 1564)

<목차>
그의 피, 나의 허물을 씻어버리고
열두 살짜리 소년 성직자
문학, 법률, 신학의 권위자 되다
갑작스런 회심, 삶 방향이 바뀌다
최초의 신앙고백
「기독교 강요」와 칼빈
개혁자로서의 운명이 결정되고
개혁자로서의 삶을 열다
내적 성장을 통해 다져진 개혁자
충실한 조력자 이델리트
실천과 고투의 장
그리스도는 내게 유익이라
 
 
국외의 다른 인물들
- 윌리암 틴데일 (1490 ~ 1536)
- 존 칼빈 (1509 ~ 1564)
- 존 녹스 (1514 ~ 1572)
- 블레즈 파스칼 (1623 ~ 1662)
- 존 번연 (1628 ~ 1688)
국내의 다른 인물들
- 문명래
- 박충서
- 연광숙
 

내적 성장을 통해 다져진 개혁자


제네바로부터 강제 추방된 칼빈은 바젤에서 그가 평소에 원하던 학문 연구에 몰두하려고 했다. 그러나 부서가 스트라스부르에 있는 프랑스인 교회의 목사직을 강권하였다. 제네바에서 악전고투한 첫 활동을 끝낸 칼빈은 전혀 응할 생각이 없었다. 부서는 막무가내인 칼빈에게 “당신의 태도는 마치 요나의 경우와 같군요” 라고 강경한 어조로 충고를 했다. 그리하여 칼빈은 하는 수 없이 목사직을 수락하였다.

당시 스트라스부르는 독일 제국에 속한 지역으로 프랑스, 스위스의 국경 가까이 자리하고 있었다. 이 도시는 일찍부터 종교개혁을 지지, 옹호하는 곳이면서도 다양한 복음주의 견해와 로마 가톨릭까지도 폭넓게 수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많은 개신교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모이는 장소로서 분위기는 다분히 복음주의적인 열기로 가득한 곳이었다. 칼빈은 이곳에서, 프랑스에서 도피해 온 개신교 500명이 모이는 교회의 목사직을 맡게 되었다. 그는 순수한 복음적 신앙에 입각하여 예배를 인도했고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베드로전서 1:15)는 말씀대로 엄격한 신앙생활 훈련을 멈추지 않았다. 그는 「기독교 강요」의 제2판과 「로마서 주해」도 저술했으며 각종 회의에 참석해 주요한 종교개혁자들과 교제의 폭을 넓혔다. 친구 멜랑히톤도 이때 알게 되었다. 이곳에서 칼빈은 제네바에서의 한정된 시야를 벗어나 동서남북을 다 그의 활동 속에 넣을 수 있는 세계적인 완숙한 종교개혁자로서의 내적 성장을 꾀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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